1. 비만의 위험이 줄어듭니다. 하버드 대학 연구에 따르면, 하루에 한 시간 정도 빠르게 걷기운동을 하면 32개 비만 유전자의 영향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.
2. 식욕을 조절합니다. 영국 엑서터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15분 걷기는 초콜릿에 대한 욕구와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. 다른 연구에서도 걷기운동이 당분을 함유한 다양한 간식에 대한 욕구와 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습니다.
3. 유방암 위험을 낮춥니다. 다양한 신체 활동은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미국 암 학회의 연구에 따르면, 일주일에 7시간 이상 걷는 여성들은 주당 3시간 이하로 걷는 여성들보다 14% 더 낮은 유방암 발병 위험이 있었습니다. 걷기는 체중이나 호르몬 요법을 사용하는 유방암 위험 요소가 있는 여성들에게도 보호 효과를 제공했습니다.
4. 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. 걷기는 관절염 관련 통증을 줄이고 주당 8~9km를 걸으면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. 걷기는 특히 무릎과 엉덩이 같은 골관절염이 가장 취약한 부위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합니다.
5. 면역 기능을 강화합니다. 남녀 1,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, 하루 20분 이상 주 5회 걷는 사람들은 주당 1회 이하로 운동하는 사람들보다 아픈 날이 43% 더 적었습니다. 또한, 병에 걸린 경우에도 그 기간이 더 짧고 증상은 더 가벼웠습니다.
[출처] Harvard Health Publishing (Harvard medical school), 2024.